티스토리 뷰

반응형

 

감과 단감은 탄닌(많은 식물에 널리 분포하고 수용액은 수렴성이 강하고 떫은맛을 가지는 화합물의 총칭)의 함량에 의한 것인데요 ^^ 단감은 탄닌 성분이 거의 없는 감의 일종 이예요.

 

곶감의 효능

 

 곶감에는 당분, 비타민C, 비타민A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종합 비타민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니다..

곶감을 먹을 때 떫은 맛이 나는 '타닌'이라는 성분은 설사가 심할 때 설사를 멎게 해 주고 모세혈관 또한 튼튼하게 해 줄 뿐 아니라, 곶감 표면에 생기는 흰 가루(당분)는 시상 또는 시설이라 하며 폐가 답답할 때나 담이 많고 기침이 많이 나올 때 만성기관지염에도 도움을 준다.

시상은 정액을 많게 해주고 몸안에 비생리담을 없애주며 폐열을 낮추어 준다.

 

 

 

감의 효능

 

 감에는 장기능 강화작용, 잎에서 만든 주사제에 의한 향균작용, 해열과 지열작용, 기침, 만성 기관지염 치료작용(단,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크므로 위장이 냉한 사람, 산후나 병후의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함), 숙취 해소작용이 있다. 

생감은 몸을 차게 할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적고 탄닌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변비가 되며 감과 게는 함께 먹으면 설사를 하니 주의 하도록 하자~!

 

 

 

단감과 감!

 

이름만 보면 단감은 맛이 달콤한 감이고 그냥 감은 단맛이 없는 감 같기도 하고...  문득 두개의 차이점이 궁금해 찾아 보았는데 간단한 설명으로 분류되는 것이 아니었다.

뭐 사람으로 치면 친척 관계인가?

나는 전공이 아니니 논문이라도 사서 읽어야 하는건가?

많은 의혹을 일으킨 '감' 

시골 가을에 흔히 볼 수 있는 감나무에 매달린 감들이 '종합비타민'이라니!!

몸에 좋은 과일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많은 유익한 영양소가 들어 있을 줄은 몰랐다.

어렸을 때 아빠와 함께 감을 따고 가장 위에 위치한 감들은 까치밥이라며 따지 못 하는 안타까움을 달래던 그 때가 생각이 난다.

 

 

 

 

반응형
댓글